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언어 (The Wealthy Gardener) - 책 소개, 부의 씨앗, 부의 덕목, 요약

다이루워 2023. 2. 20.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부자의 언어 -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는 여러 재테크 독서 모임에서 필독 추천 도서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삶이라는 정원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 정원은 우리가 뿌린 씨앗과 들인 정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 자체 보다 '부의 철학'을 물려주는 책으로, 무엇이 진짜 부인가?, 왜 부를 추구하고,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가?를 명쾌하고 진솔하게 들려줍니다. 지은이 존 소포릭, 옮긴이 이한이, 펴낸 곳 윌북, 2020.03.25.

부의 씨앗

부(Wealth)는 재산이나 돈의 풍족함을 뜻한다. 부를 얻는 사람은 부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마음 가까이에 부에 대한 비전을 간직하라. 목표를 적고, 밤낮으로 읽어라. 돈을 소유했다고 느끼고, 스스로 그 보상을 얻어내기 위해 몸 바치는 모습을 상상하라. 부가 당신의 운명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부어라. 풍족함을 머릿속에 그려라. 부를 마음 깊숙한 곳에 심어라. "풍요의 의식은 철이 자석에 달라붙듯 부를 끌어당긴다." 초점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보내면 부는 커져갈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얻는 것만큼 모으는 것을 생각하라"라고 벤저민 프랭클린은 말했다. "가난한 사람, 보통의 사람이 사치품을 먼저 사는 반면, 부자는 가장 나중에 산다"라고 로버트 기요사키는 말했다. 내일의 부자들은 오늘 축적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지출을 싫어하고, 집중하고, 부가 삶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를 생각한다. 왜 부를 원하는지를 아는 것은 상당한 부를 축적하는데 필요한 인내심에 필수적이다. 돈이 없는 건 불편을 의미하고, 치사한 걱정을 의미하며, 먹을 것이 떨어진 것을 의미하고, 실패자라는 의식이 떠나지 않는 걸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외로움을 의미한다. 부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왜 원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그것을 생각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는 사람을 찾아가게 된다. 천천히, 현명하게 축적된 돈은 저절로 불어나기 시작한다. 부의 씨앗이 자라기 시작한다. 꾸준한 저축은 상상을 넘어 부를 증식하며, 저축뿐만 아니라, 씨앗을 심고 내버려두는 것으로 부를 증식한다. "큰돈은 사고파는 것에 있지 않다. 기다림 속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나 조바심을 내고, 많은 걱정을 한다. 조바심은 절대 돈을 증식 시키지 못한다. 부는 인내하는 자에게 찾아오는 달콤한 꿀이다.

부의 덕목

부를 추구하는 일에는 단순함 (Simplicity)이 필요하다. 압박 속에서 차분하고 이성적인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하루 명상을 통해 마음을 챙겼다. 정원과 서재를 가지고 있다면, 필요한 모든 걸 가지고 있는 것이다. 부를 추구하는 일은 나를 자기 수련(Self-Discipline)으로 몰아갔다. 좋든 싫든 내가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것들을 행하기 위해 매일 노력했다. 나는 하루 중 가장 원치 않는 일을 먼저 하도록 나 자신을 수련했다. 목표들을 검토하지 않고는 하루도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나는 부에 관한 목표 때문에 좋든 싫든 자기 수련의 미덕을 익혔다. 부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완전히 써야 한다(Vital Engagement). 여유 시간에 나는 공부하고, 기술을 연마하고, 지혜를 구했다. 시간을 죽이는 일을 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목적과 의미를 위해 쾌락과 즐거움을 억제했다. 부정적인 마음으로 보내는 시간을 없애고, 책을 읽고, 계획을 세우며 시간을 보냈다. 가능성 있는 일들을 행했고, 초과 근무를 했다. 부를 추구하는 일은 영성(Spirituality)을 요구한다. 바라던 일들이 충족되었다고 생각하고 불타오르는 감사의 마음을 먼저 가졌다. 목표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키웠다. 부를 추구한 덕분에 나는 내면을 다스리는 능력을 배양했다. 부를 추구하는 일은 매일 끈기(Persistence)와 인내 (Patience)를 요구한다. 경제적 자유는 내 꿈이었고, 이 꿈은 수 십 년 동안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었다. 또한 인내하지 않으면 좌절하게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자연은 서두르지 않는다. 그럼에도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부를 추구하는 일에는 극기(Self-Mastery)가 필요하다. 나는 매일 돈에 대한 믿음을 세웠다. 정신을 통제하여 부를 창출하는 행동들을 하게 되었다. 부를 추구한 덕분에 힘을 얻었고, 매일 엄청난 만족을 느꼈고, 기쁨을 발견했다. 무엇보다도 이번 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는 여정을 위해 내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에 깊은 만족감을 느꼈다.

요약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는 시간을 들여 삶을 이룩한 사람이며,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태도를 익힌 사람이고, 스스로 얻는 것 외에 어느 것도 허용하지 않으며, 결과에 상관없이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아는 사람이며, 적은 것에 만족하기 보다 "나라고 안 될 게 뭐야?"라고 조용히 묻는 사람입니다. 그는 비현실적인 선지자이며, 때로는 조롱당할 각오를 한 사람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매일 나가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입니다. 행복보다는 만족감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차이를 만들어 내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사람입니다. 마침내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목적을 지니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았노라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부를 쌓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삶과 사회에 관한 정신적 태도에 있습니다. '꿈은 영감에서 시작되지만, 하루하루의 시간으로 만들어간다.'라는 구절에서 저자가 말하듯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의 실행입니다. 아무것도 안 하면서 생각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 우리의 정원으로 나가서, 고군 분투합시다! 열매를 수확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댓글